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골때리는영화] 영화 <어린이 캔 스피크> 뻔한 감성팔이 영화가 아니다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09:31

    >


    [어이없는 영화] 영화 <어캔스피크> 뻔한 감성 판매 영화가 아니다.


    >


    >


    영화를 아직 보지 않은 아는 형이 제게 물어본 스토리입니다. 휴먼 코미디 영화가 다 거기서 거기냐고. 형은 영화 중반부까지는 재미있게 이야기를 풀어나갔지만 영화 줄거리에 이르러 감동적인 장면을 다 쏟아 붓고 눈물, 콧물을 다 흘리는 뻔한 구성의 영화라고 생각하는 듯했다. 그런데 그 역시 틀린 스토리는 아니었다. 모두 보면 영화는 흔한 전개 방식을 따랐다. 그라과인 영화 <어린이 캔스피크>는 기존 영화와 다른, 표결의 차이가 존재했다. 바로 진정성이다. 슬픈 분위기를 억지로 조장해 짜내듯 감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국한된 사람이라면 어느 과도에 공감할 수 있는 귀취를 그려내 절로 눈물을 자아냈다. 하지만 그 눈물은 결코 붓는 sound다운 가혹한 눈물이었다. 과인은 영화가 끝난다 sound에도 영화의 여운으로 한동안 헤어과가 되지 못했는데 그게 슬픈 감정이라고 빨리 벗고 싶지 않았다. 단지 잠시 그 감정에 머물려고 노력했다. 친형:영화관에서 눈물을 흘린 적이 있는 아내 sound야.그건 형뿐 아니라 개인도 마찬가지였다. 과인도 아내의 sound로 극장에서 눈물을 흘렸다. 영화 어린이 캔스피크는 관객들의 평판이 특히 좋아 개봉하자마자 친형님으로 둔갑시켜 본 영화였다. 원래 스토리를 보지 않은 채 영화 보는 것을 즐기는 편이라 사전 정보도 부족한 상태였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영화 중반부터 눈물이 쏟아지며 눈을 깜빡일 수가 없었다. 그리고 과인옥분 역의 배우 과인 문희가 이야기를 한마디 할 때마다 가슴둘레가 흔들렸다. 오빠와 과인만이 아니었는지 어느 순간부터 훌쩍이는 sound가 관중석 곳곳에서 쉴 새 없이 웃음을 터뜨리며 과인이 됐다. 따라서 누군가 영화 <어린이 캔스피크>를 슬픈 영화냐고 묻는다면, <과인>은 가감 없이 관람객 전체가 시원하게 눈물을 흘릴 수 있는 영화라고 답하려 한다.


    >


    >



    사실 하나 봉군'위안부'소재의 영화는 익숙하다. 2015년'12.28한하나 하나봉궁 위안부 합의'다음의 재조명과 동시에 국민적 훙미이 후 최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몇 편이 제작에 되었습니다. 2014년<음차>, 2016년<귀향>, 올해<눈>이 그것입니다. 그 때문에 그 해 가을, 김현석 감독은 다시 한번 하나 봉군'위안부'소재의 영화를 꺼냈다. 사실 영화의 다양성 측면에서 볼 때 소재 자체에서 주는 진부함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김현석 감독은 하나봉궁'위안부'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면서 그 새로움으로 꾸며지고 동시에 하나봉궁'위안부'에 대한 현실적 이해도를 높였다. 영화 속 나옥붕 씨처럼 한국 사회에서 죄인처럼 아픔을 숨긴 하나봉궁'위안부'할머니들을 소견하자 심정이 터졌다. 잘못한 주체는 한 책에 있는데 왜 우리의 무고한 할머니들이 조심하며 살아야 했을까. 영화 <어린이 캔스피크>는 그런 할머니들의 아픔을 실감나게 그려 공감을 얻었다. 역사적 관점에서만 이 문제를 바라본 게 아니라 현실적인 관점에서 바라봤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영화였다. 영화 <애기캔스피크>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입니다. 극중 나옥붕 역의 실제 인물은 하나봉궁'위안부'피해자 이용수 할머니에, 그녀는 2007년 오메리카 하원 외교 위원회에서 사상 처소 뒤에 열린 하나봉궁'위안부'청문회에서 증언을 했다. 영화와 달리 이용수 씨는 영어가 아닌 국어로 증언을 했습니다. 극적인 효과를 위해 그렇게 연출했지만, 실제 증언 또한 울분이 폭발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그러나 이 청문회가 열린 지 이미 10년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도 하나봉궁'위안부'에 대한 거 본 측의 사과는 없이 그에 관한 어떤 진전도 없었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 아기 캔스피크는 그들이 한 사람이라도 더 살고 있을 때 우리가 이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메시지를 던졌다.


    >


    >



    사실 과인도 영화 해석을 쓰지만 스토리가 좋은 영화는 해석이 필요 없는 영화라고 소견한다. 영화가 만들어진 계획대로 관객들에게 전달만 한다면 굳이 특별한 해석이 필요 없다. 그것이 좋은 영화의 기준이었다 영화의 말이 과도하다 결국, 한 급 사람의 상식 수준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때 우리는 영화의 해석을 빌리기도 하지만, 사실 이것은 그 자체로 전달 매체의 본분을 잃고 충족시키지 못했다는 점에서 영화 아이 캔 스피크는 별다른 해석 없이 봐도 메시지와 감동이 충분히 전해지는 영화였다. 특히 영화가 이렇게 진지하게 그려질 수 있었던 것은 배우 과인 문희의 명품 연기 덕분이었다. 그녀는 하나봉궁'위안부'피해자 개인 옥 분지 역에 완벽하게 빙의하고 영화의 진정성을 더했다. 9급 공무원인 영어 가정 교사였던 팍밍지에에 따뜻한 스토리토우에 '소프츄이웅 먹는 거여'는 그녀의 이야기에서 그와잉눙 폭신폭신한 이불에 얼굴을 묻었다. 같은 포근함을 느꼈다. 이 밖에도 눈물샘을 자극해 우연히 울분을 터뜨리는 장면이 많았다. 그래서 이 영화는 별도의 리뷰가 필요 없다. 그저 감정을 펼친 채 영화를 즐기기만 하면 영화 스스로가 따뜻한 숟가락과 감동한 숟가락을 당신에게 안겨줄 것이었다. 과연 최고의 영화와 줄거리가 될 만한 영화 아이 캔 스피크 아직 보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이번 긴 연휴를 통해 영화를 보기를 권한다.


    #영화 후기 매주 1개씩 연재#이웃 추가 꼭


    하나 0월 41의 기록 작가 정 연화[ 어처구니없는 영화]영화<아이 캔 스피크> 뻔했다 껌 송팔이 영화가 없는 형 사진의 출처-영화<아이 캔 스피크>스틸 이미지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