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만성신부전, 적정 혈압과 고 볼께요
    카테고리 없음 2020. 1. 18. 04:28

    많은 환자가 만성 신부전을 치료하면 혈압약을 병용한다. 혈압을 낮추는 이득은 보동 두 가지로 견해가 됩니다. 첫째는 단백뇨 저하와 둘째는 신기능 보호, 셋째는 심혈관계 질환 예방입니다. 많은 만성 신부전 환자가 결국 심혈관계 합병증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에게 오셔서 환우분들이 잘 꼿꼿 하십니다. 혈압약을 계속 먹어야 하는지, 오늘은 그래서 혈압약이 왜 만성 신부전의 처방이 되는지, 관련된 내용을 말하고, 어느 때 혈압약을 조심해야 하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만성 신부전을 치료하면서 아래와 같은 데이터를 얻고 있습니다. 역시 관련 논문도 쓰면서 국내외 학술지에 여러 차례 출간되었습니다.


    >


    더 쓰고 싶지만, 잎소리는 시간이 부족하네요. 논문도 집중해서 써야하는데 쓰지 못해서 아쉬운 부분이 있어요. 아래는 제 한의원 치료 데이터입니다.


    >



    >


    혈압은 조절하는 것은 심장병 예방과 신부전증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나 아직 어느 정도의 수준으로 혈압을 아침에 올리는 것이 좋을지는 아직 논의 중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연구는 만성 신부전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아니라 당뇨병이 아니라 고혈압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이러한 연구를 즉시 만성 신부전환자로 연결해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입니다.


    ​ 현재 가이드 라인과 각종 고혈압 연구의 장단점 ​ ​ 현재 만성 신부전증 치료 가이드 라인 인 KDIGO가이드 라인에서는 단백뇨가 없는 경우 하나 40/90정도 혈압을 조절하라고 권고하고 단백뇨가 나올 경우에는 하나 30/80이하에 오전 춤과 권고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ACCORD-BP연구에서는 당뇨병을 앓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였지만 치에노프은 혈압이 하나 40이다 하나 20이며, 심혈 관계 합병증에 큰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 결과임. 20하나 5년에 있던 SPRINT연구에서는 최고 혈압을 처음부터 하나 20이하에 오전 춘 때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의 심혈 관계 합병증이 생길 현실성이 25%나 줄어든다는 연구였습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사람이 아닌, 자동화된 혈압계가 잰 결과이며, 따라서, 자동화된 혈압계가 사람의 혈압을 오전중에 잰 현실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또 혈압이 오전일수록, 환자는 낮은 혈압이나 전해질의 불균형, 실신, 급성 신부전증등의 심각한 부작용을 많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대로, 젊은 사람의 경우에는 혈압을 아침에 자도 노인보다는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현 가이드라인이 제시하는 것보다 아침에 수치로 혈압을 유지시키는 것도 고려해볼 만한 결과입니다. 미국 심장 학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는 요즘에 가이드 라인을 개정했지만 여기에서는 고혈압을 하나 30/80이하로 정의하고, 특히 심혈 관계 합병증에 걸리챠은스이 높을 경우 적극적인 혈압 조절을 권고해 슴니다. 여기까지가 혈압과 심장병의 위험성에 관한 연구였습니다. 그렇다면 만성 신부전에서는 어떻게 관리되고 권고받았는지 알아봅시다.만성 신부전 환자의 고혈압약 처방과 복용 통상적으로 만성 신부전 환자로부터 혈압약의 처방은 매우 빈번하고, 또 여러 약제가 동시에 처방되는 편입니다. 통상 3종류 이상의 혈압 약이 처방되고 있어 4종류가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가장 많이 처방되는 혈압약은 ACE inhibitor와 ARB입니다. 실제로 이 2종류의 혈압 약은 신장 기능의 보존에도 도움이 된다고 보고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약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idreamofu2/22개 709876646


    그래서 아직 ACE inhibitor와 ARB를 동시에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두 가지를 동시에 사용했을 때 이득보다 해가 더 많다는 보고 때문입니다.이 부분은 좀 더 조사가 필요할 것입니다. 만성 신부전 환자에 특히 ACE inhibitor나 ARB 같은 혈압 약을 처음에 쓸 때 1주일에서 4주 정도 크레아티닌 수치가 약 25% 오르는 것은 그냥 있는 1이프니다니다. 아무래도 혈압을 오전중 추추하면 신장에서 여과되는 혈액도 적어질 것이기 때문에 당연할 것이다. 실제로 혈압약을 사용하면 신장 기능이 조금 저하되는 경우는 많이 봅니다. 그런데 25%이상 Cr의 수치가 상승합니다 저 하자면 이 때에 들지는 혈압 약을 중단하고 경과를 봐야 할 것이다. 이런 경우를 실제 환자를 보면서 어떻게 할까 생각합니다. 혈압약만 사용하면 단백뇨는 줄어드는데 크레아티닌 Cr이 대개 높아지는 환자분이 계십니다. 이 경우 혈압약이 과도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혈압약을 제대로 조절해야 한다. 또 ACE inhibitor와 ARB는 그와잉토우류무을 흘리고 칼륨을 후프오느는 작용을 통해서 혈압을 오전 추기 때문에 칼륨이 들어간 sound식을 적게 먹고, 이뇨제 투여 용량을 조절하는데도 이 두가지 약물을 복용하고 그와잉소카리움(포타슘)수치가 6을 넘으면 또 중단해야 한다. 혈압 약을 복용한 뒤 단백뇨가 50%가 감소하면 만성 신부전증 이야기기(ESRD)로 갈 확률이 50%가 줄고, 심혈 관계 합병증이 생길 위 함.는 약 18%감소, 심부전이 바루 셍후와루 확률은 27%가 준다고 합니다. 단백질을 제한하는 식사를 하고, 과인트리움 식사를 줄이고, 이뇨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ACE inhibitor와 ARB의 단백뇨 저하 효과와 혈압을 오전 섭취하는 작용을 강화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가지 수단을 써도 혈압이 잘 떨어지지 않는다면 신장 혈관성 고혈압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할 것이다.​ ​금 1의 포스팅을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